타이어 (수명, 교체주기, 관리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CAR

타이어 (수명, 교체주기, 관리방법) 알아보기.

by ○★☆▲ 2021. 10. 7.

안녕하세요. 그루밍삼촌입니다.

오늘은 타이어 (수명, 교체주기, 관리방법) 에 대해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서론

Q. 자동차 타이어의 중요성은 사람으로 치면 다리?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도로나 노면에 직접 닿는 유일한 부품이며, 장거리 또는 운행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타이어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타이어가 자동차의 주요 목적인 "운전"의 필수 요소로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운전뿐만 아니라 안전 운전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숙련된 운전자들에게도 오히려 타이어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들은 종종 관리를 확인하는 방법과 교체 시기를 대부분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운전 중 이상감을 느껴 타이어 매장을 찾는 경우는 상태가 많이 나빠져있고 이처럼 뒤늦게 운전자들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대부분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냥 건너뛰거나 검사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들이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2.본론

Q. 자동차 주행 전후의 자동차 타이어 육안 점검?


타이어는 매달 약 1psi의 타이어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소실, 사라집니다. 따라서 운행하지 않아도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자동차내부 TPMS를 통해 대시보드에서 공기압 수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적어도 작동 전후에 육안 검사도 필요합니다. 타이어에 이물질 고착이나 코드 감상으로 인한 운전 중 자동차 타이어 손상이 대형 사고로 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외부 온도가 상승하는 초여름부터는 타이어 마찰 온도와 뜨거운 아스팔트 노면으로 인한 온도가 추가돼 공기압 체크 및 기압 보충과 육안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Q. 타이어 긁힘 및 밸브 캡 점검?

자동차 타이어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타이어에 작은 흠집이 생겨도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어에 긁힌 자국, 이물질 파편, 찢어진 자국, 타임이 발견되면 타이어가 안전한지 아닌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 중에 공기 흡입구의 밸브 캡이 잘 안닫혀있거나 헐거워져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장거리 주행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밸브 캡이 없기 때문이지만 주행 중 돌이나 이물질에 의해 흡입구가 손상되면 타이어의 공기압은 언제든지 압력이 손실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 이중장치가 밸브 캡입니다.

 



Q. 10,000km마다 타이어 사용 수명을 연장?
또한 자동차 타이어는 운전자의 주행 성향, 주로 주행되는 도로 및 노면의 상태, 전후방 위치에 따라 상당한 마모의 차이를 보입니다. 자동차 기본 주행거리 1만km를 기준으로 앞, 뒤, 왼쪽, 오른쪽 타이어를 교체해 고르게 마모하면 자동차 타이어의 사용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시동 후 핸들 떨림이 상당히 느껴질 때 휠 타이어 밸런스 점검, 3개월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1만km마다 타이어 위치 변경 등 평소 타이어 점검 습관으로 인해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물론 내 안전 , 동승자의 안전 안전운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Q. 타이어 교체 주기?


타이어 교체 주기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고 커뮤니티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타이어의 평균 수명은 처해진 환경에 따라 매우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것은 경부 고속도로의 왕복 기준 45에서 58회의 거리로 치면  4만에서 4만 킬로미터의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고려됩니다. 만약 운전을 많이 하지 않으면 주행거리가 아닌 사용 시간에 따라 타이어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많은 마모가 남아 있더라도 타이어의 고무는 외부 온도와 자극 요인에 의해 자연적으로 경화되므로 타이어로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리고 수명으로 타이어 교체 후 3~4년 또는 최대 5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경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자동차 주차를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뜨거운 노상주차장보다는 어느정도 서늘하고 노면이 그늘이나 지하주차장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마무리

Q. 사계절 타이어?

타이어 회사 미쉐린은 모든 기후 조건에서 더욱 향상된 기능을 보여주는 4계절 타이어 이른바 "MICHelin CrossClimate 2 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 2"를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ㄱ 2015년에 첫 사계절 자동차 타이어를 보인 "미셸린 크로스 클라이밋" 시리즈는 출시 이후 무려 2300만장이 팔려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4계절 시즌용 타이어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미쉐린 크로스 클라이밋 플러스"와 "미셸린 크로스 클라이밋 SUV"가 추가로 출시되었고 이번에 시리즈 2가 발매되어 많은 기대를 않고 있습니다.

 

 

 

 

댓글